2023 캐스퍼 출시
2023식 캐스퍼는 고객들의 선택지 확대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디 에센셜 트림보다도 금액을 합리적으로 구성하면서도 고객과 탑승자를 배려한 옵션이 공급된 ‘디 에센셜 라이트’ 트림 추가가 대표적입니다. 2023식 캐스퍼의 디 에센셜 라이트 트림의 가격은 1,490만 원으로 저렴합니다. 그러나 구성된 성능은 타사 경차 모델들을 압도하기 충분합니다. 기본적으로 2023 캐스퍼의 경쟁 모델 대비 풍부한 안전 스팩이 기본 탑재됐습니다. 타사 경차들이 6개의 에어백을 제공하고 있는 것과 다르게 2023식 캐스퍼의 센터 사이드 에어백이 추가돼 7개의 에어백이 가장 저렴한 스마트 트림부터 기본 기능입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하이빔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차량 출발 알림과 같은 지능형 안전 기술 역시 디 에센셜 라이트 트림보다 낮은 스마트 트림부터 기본 탑재되어 안전한 승차를 할 수 있습니다.
2023 캐스퍼의 안전성
2023 캐스퍼는 디 에센셜 라이트 트림이 출시되었지만 트림 구성은 기존과 동일한 네 가지입니다. 그중에서도 기본 트림인 스마트 트림은 가장 저렴한 1,385만 원이지만 안전 옵션 구성은 상위 트림과 동일한 구성입니다. 경쟁 모델들보다 많은 7가지 에어백이 사용되었으며 이 밖에도 세이프티 언락,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2열 2개), 후석 승객 알림 등의 기능을 제공해 탑승자의 안전도 고려했습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하이빔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 다양한 지능형 안전 기술이 사용돼 주행 안정성 및 안전성을 동시에 향상 시켰습니다.
2023 캐스퍼 가격
2023식 캐스퍼는 연식 변경을 통해 선보인 디 에센셜 라이트 트림은 기존 디 에센셜 트림보다도 더욱 가성비를 강조했습니다. 금액은 1,490만 원으로 디 에센셜 트림 보다 200만 원이 낮지만 기존 운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기능을 기본화했습니다. 전 좌석은 인조 가죽 시트가 공급되고 1열에는 열선 기능을 제공합니다. 운전석은 통풍 기능도 제공되고 열선이 탑재된 가죽 스티어링 휠이 탑재되어 쾌적한 주행 환경을 만드는데 일조합니다. 2열 시트는 헤드레스트와 5:5 폴딩 기능을 통해 탑승자를 배려했고 실내 공간 사용도도 높여줍니다. 원격 시동을 지원하는 스마트키 & 버튼 시동 기능 역시 현대자동차를 구매하는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필수 기능 중 하나인 만큼 디 에센셜 라이트 트림에서 기본 적용되었습니다.
2023 캐스퍼 옵션
캐스퍼 밴 모델 역시 소비자 선호 스팩을 기본화한 ‘스마트 초이스’ 트림을 신설했습니다. 기존 스마트 단일 트림으로 판매되던 밴 모델의 옵션 사양을 기본 제공한 트림으로 7 에어백 인조 가죽 시트 열선/통풍 시트 버튼 시동&스마트키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상품성을 높였습니다. 여기에 스마트 초이스 트림은 운전자의 목소리를 반영해 기존 밴 모델에서 선택할 수 없었던 8인치 내비게이션 풀오토 에어컨 리어 와이퍼&와셔를 선택 기능으로 제공합니다. 캐스퍼는 기존 아틀라스 화이트 그레이 메탈릭 오렌지 펄 톰보이 카키 언블리치드 아이보리 인텐스 블루 펄 등 6가지 유광 컬러로 출시되었습니다. 여기에 2023식 캐스퍼에는 소비자 선호도가 가장 높은 톰보이 카키의 무광 컬러인 ‘비자림 카키 매트’ 색상을 추가해 소비자 선택을 넓혔습니다.
2023 캐스퍼 디자인
2023식 캐스퍼의 디자인은 참 세련된 매력이 있습니다. 보통 경차라하면 작고 아담한 분위기가 느껴지지만, 2023년식 캐스퍼는 SUV라는 컨셉에 맞게 어느정도 듬직함도 느껴집니다. 당연히 트림 구성에 따라 등화 장치, 색상, 휠 등 익스테리어가 달라지는데, 엔진 터보 옵션인 ‘액티브’를 선택하면 전면부 그릴이 검은색 메시 타입으로 제공됩니다. 그릴을 자세히 보면 ‘파라메트릭 패턴’이란 삼각형 무늬가 보입니다. 이는 현대자동차의 패밀리룩 페키지이며, 양측에 자리잡은 원형 헤드 램프와 분할형 주간 주행등은 2023 캐스퍼의 얼굴을 완성시킵니다. 현대차는 경형 SUV 캐스퍼의 실용성을 더욱 높여주는 신규 커스터마이징 테마 제품을 추가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레저의 정석(오프로드 with bicycle)은 오프로드 주행에 특화된 스틸 언더 커버, 차고를 높여주는 업 스프링을 포함해 루프 크로스바 루프 자전거 캐리어 시트백 오거나이저로 구성됩니다.
2023년식 캐스퍼의 뒷모습도 파라메트릭 패턴의 리어램프가 개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리어램프와 리어 윈드실드를 하나의 패널처럼 연결한 부분은 차별성을 보입니다. 역시 전장을 짧게 구성하다보니 리어 펜더 볼륨이 리어엔드보다 튀어나와 있는 색다른 실루엣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후진등과 방향 지시등은 범퍼쪽에 배치하고, 전면부 캐릭터와 통일감을 부여했습니다. 하단부 디퓨져까지 나름 디테일한 디자인입니다. 그렇듯 캐스퍼는 경차에 대한 인식을 바꿔줄 이색적이고 정교한 디자인이 강력한 메리트가 됩니다. 인테리어 디자인도 나름 가성비와 사용성, 심미성을 적절히 조율한 것 같습니다. 하위 트림 차량이다보니 당연히 소재는 플라스틱이 대다수입니다. 그나마 스티어링 휠이나 시트 같은 부분은 가죽으로 되어 있고, 센터콘솔 마감재는 약간 패브릭 소재 같은 느낌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스포크 타입 스티어링 휠은 D컷 형상이며 스크린 형태의 클러스터 덕분에 나름 디자인적 만족도도 향상됩니다. 대시보드에는 간단한 물건을 올려놓기 좋은 수납공간을 만들었고 퍼플 무드 램프로 분위기를 살려주기도 합니다. 현재 무드 램프는 ‘디 에센셜’ 등급부터 적용됩니다.